자격증은 개나 소나 다 따는 거고..

뭐 전문직 자격증 (의사, 회계사)급 아니면..

단순히 자격증 따는 수준으로는 아무것도 못 한다.

 

스스로 생각을 해서 이 지식을 어떻게 일에 써먹느냐가 중요하다.

엑셀도 마찬가지..

단순히 시험 문제 풀고 맞추면 그게 뭐..?

 

그걸 가지고 직접 내 업무를 자동화시킬 뭔가를 만들고 유지보수도 해보고 고도화도 해보고 해야지

회계 / 세무도 마찬가지임.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라. 실무에 관련된 걸로...

 

 

  • 실무 중심의 결과물: 단순히 "자격증을 땄습니다"가 아니라, 그걸 활용해 만든 실제 결과물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 예: 엑셀 → 데이터 정리 및 시각화를 자동화하는 VBA 매크로 작성.
    • 예: 회계/세무 → 가상의 데이터를 활용한 세무 신고/회계 결산 사례 제작.
  • 온라인 플랫폼 활용: Github나 블로그에 실무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올려두면, 채용 과정에서 큰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