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버는 행위에 대한 고찰

. 가치를 나타내는 수단이며 다른 것과 교환할 수 있는 가치의 매개체이다.

 

먼저, 돈을 버는 목적은 간단하다. 그 돈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내가 필요한 어떠한 가치를 얻기 위해서이다.

돈을 버는 방법 또한 마찬가지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물질적인 가치나 정신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뤄진다.

 

물질적인 가치를 직접 제공하는 방법은 눈에 보이므로 생산성을 확인하기 용이하다.

그러나 서비스 산업이나 지식 산업의 경우, 생산성을 눈으로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

 

웹이나 프로그램 개발자의 경우, 만든 제품 및 서비스로부터 발생하는 매출과 수익을 통해 가치 측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웹 개발자가 그것까지 신경쓴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1인 기업이 아닌 이상에야.

그러니 개발자는 기능의 구현과 최적화와 같은 핵심 활동에만 집중하는 것이 좋다.

즉, 개발자는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제1목표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나 결국 개발자 역시 사업의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가치 창출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실질적으로 물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지식 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가치 창출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사람들의 일상을 편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나 앱을 만들거나,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에게 즐거움과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거나, 또는 내가 이렇게 블로그를 쓰는 것처럼 정보 제공 플랫폼을 통해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이러하듯이 돈을 번다는 행위에 대한 목적과 원리를 이해한다면 내가 돈을 벌기 위해 뭘 해야 할지에 대한 답도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일상 > 내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람은 목표가 있어야 한다.  (0) 2024.08.03
매일 아침 해야 할 일  (0) 2024.07.23
기본이 중요하다  (0) 2024.07.19
반복숙달이 답이다  (0) 2024.07.17
삶과 결정론에 대한 고찰  (0) 2024.04.26